• Today  2
  • Total    33495

  • > 고객센터 > 자유게시판
    궁금증이나 불편사항은 faq와 질문답변 게시판을 이용해주십시오.
    항상 고객을 위해 최선의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Subject 리튬공기전지로 서울∼부산 왕복
    Writer BAKOREA
    Date 2012-07-23
    View 2107
    Hit 300
    한양대학교 에너지공학과 선양국 교수팀은 한번 충전으로 서울∼부산 왕복이 가능한 차세대 고성능 리튬공기전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리튬공기전지는 금속을 음극으로 공기를 양극으로 사용하는 전지로 리튬이온전지보다 에너지밀도가 10∼15배 높을뿐더러 양극재로 공기를 사용하는만큼 가벼워 전기차용 배터리로 각광을 받고 있다. 에너지밀도는 kg당 1만3000Wh 1만3200Wh를 기록하는 휘발유와 매우 비슷하다.
    선 교수팀은 전해질을 에테르 계열의 새로운 물질로 바꿔 효율을 높였다. 결과적으로 한번 충전으로 800km 정도 주행할수 있게 됐다. 기존 리튬이온배터리가 160km정도의 주행거리를 기록하는 것에 비해 획기적이다.
    리튬공기전지는 아직까지 상용화 단계에 이르지 못한 수소저장장치를 대신할 유력한 에너지저장장치로 인식되고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2009년말 에너지 판도를 바꿀수 있는 5대기술로 고성능 차축전지를 소개했다. 리튬공기전지는 고성능 차축전지의 유망후보로 꼽히고 있다.
    일본의 경우 충전이 필요없는 리튬공기전지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다. 일본 과학기술연구소에 따르면 충전이나 교환대신 사용이 끝난 전지의 전극을 갈아 끼우면 재사용이 가능하다.
    IBM은 이론적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1000배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리튬공기전지를 개발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선 교수팀의 리튬공기전지는 종전 다섯 번 정도 사용하면 더 이상 충전되지 않는 단점을 해결했으며 초고용량 특성을 유지하며 동시에 출력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과학학술지인 네이처 케미스트리의 1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 2003-2017 BA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