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  2
  • Total    33495

  • > 고객센터 > 자주묻는질문
    궁금증이나 불편사항은 faq와 질문답변 게시판을 이용해주십시오.
    항상 고객을 위해 최선의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제목 충전지 종류
    작성자 BAKorea
    작성일자 2011-08-21
    조회수 2061
    추천수 377
    니켈 카드뮴(Ni-Cd)


    최근까지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충전지입니다. 니켈과 카드뮴의 활물질로 구성되어 지며 약 500회의 충방전이 가능합니다.

    장 점 전지의 내부저항이 작고 방전률이 뛰어나며 열악한 조건(저온,과방전,과충전)등에 잘 견딥니다.
    단 점 흔히 "메모리 효과"라는 현상 때문에완전히 방전하지 않고 충전을 하면 용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현재 많은 전문가들에 의하면 걱정할 수준의 상태는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또 카드뮴 성분의 유해한 성분이 환경이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세계적으로 점점 감소추세에 있습니다.
    적용기기 가전 제품, 소방기기, RC, 후레쉬, 휴대용 무선 장비, 비상 의료 장비,방송용 비디오 사진기, 전동 공구, 면도기 등 폭넓은 범위의 전자제품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알카라인 전지


    일회성 전지에 비해 재충전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전지이기도 하며 표준형(일회용) 알카라인과 재충전용 알카라인이 있습니다.

    장 점 반복 재활용 시 일회용 전지에 비해 경제적입니다.
    단 점 다른 충전지에 비해 사이클 수가 적어 비효율적이며 최초 방전 후 재충전시 용량이 최초용량에 비하여 점점 줄어들며 일반 알카라인 전지의 충전시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적용기기 휴대용 라디오, 소형기기, 조명, 잦은 충전이 필요없는 소형가전 등에 적합합니다.


    니켈 수소(Ni-Mh)


    니켈 카드뮴 전지에 비해 단위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2배나 되어 소형 포터블기기의 경량화 소형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최근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전지입니다.
    니켈과 수소 흡장합금으로 이루어 졌으며 약 500회이상의 충방전이 가능합니다.

    장 점 니켈 카드뮴 전지에 비하여 2배의 용량을 가지므로 한 번의 충전으로 긴 사용시간을 가지며 또한 "메모리 효과"의 개선으로 인해 주기적인 완전 충방전의 필요성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유해물질이 적어 환경 친화적입니다.
    단 점 니켈 카드뮴 전지에 비하여 가격이 비싸며 급속충전시 열이 발생하고, 자가 방전율이 니켈카드뮴에 비해 1.5배 정도 높았지만 현재 거의 같은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적용기기 캠코더, 셀룰러폰, 노트북, MP3, MP3CDP, MINI CASSETTE, 디지털 카메라 등 휴대용 장치에 폭넓게 사용가능합니다.


    밀폐형 납산(SLA)


    대개전지의 무게가 문제가 되지 않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하는 곳에 이용되며 충전 배터리 중에 가장 낮은 에너지 밀도를 갖고 있습니다.

    장 점 가격이 싸고 자가 방전의 주기가 적으며, 메모리현상이 없어 장기적인 보관이 용이합니다.
    단 점 상대적으로 에너지 밀도가 매우 낮아서 작은 기기에 사용하기 부적합 하며,완전 충방전에 매우약하며폐기시 납성분으로 인해 환경에 유해합니다.
    적용기기 휠체어, ups unit, 비상조명, 이동 가능한 캠코더나 셀룰러폰 등에 사용됩니다.


    리튬 이온(Li-ion)


    높은 에너지 저장 밀도와 가벼운 중량으로 빠르게 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습니다.
    현재 더 고밀도의 에너지 저장기술이 개발중이며 휴대형 기기들의 소형화를 한층 발전시키는데 크게 일조하고 있으며, 그 형태로는 코크(coke)형과 그래파이트(graphite)형으로 구분됩니다.

    장 점 높은 전압과 용량을 자랑하며 에너지 저장 밀도가 매우 높아서 주로 장시간 사용을 요하는 휴대용 기기나 첨단 기기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 점 충전시 구성물질중 하나인 리튬 메탈의 불안전성으로 인해 온도가 급상승 하는 현상이 발견되기도 했으며 임의 조작이나 분해시 폭발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어 취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한 현재 가장 비싼 전지이기도 합니다.
    적용기기 휴대용 셀룰러폰,노트북 등에 사용됩니다.


    리튬 폴리머(Li-polymer)


    고체 전해물질을 이용하여 기존의 액체 전해물질을 사용하는 전지에 비해 안전성을 높이고 구조의 단순화, 비용의 절감 등을 꾀하고 있으며 니켈 카드뮴 전지 대비 3배 이상의 에너지 저장 밀도를 가지게 되며 방전율도 매우 낮습니다.
    현재 활발히 상용화 되어 가고 있는 전지입니다.

     

     

     

    ⓒ 2003-2017 BA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